대충이라도 하자

객체 지향 설계와 Spring 본문

꼬꼬마 개발자 노트/Spring

객체 지향 설계와 Spring

Sueeeee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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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Based on Java language

-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- 객체 지향 언어(Object-oriented language)

-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

 

좋은 객체 지향???

 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-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

-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 받고,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따.

-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->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

 

다형성(Polymorphism)

-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

-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

 

 

자바 언어에서의 다형성

역할 = 인터페이스

구현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
- 객체 설계시 역할을 먼저 부여(인터페이스) -> 그 다음, 객체 생성

-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!!!!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.

 

다형성의 본질

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 가능

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

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 

한계

역할(인터페이스)자체가 변하면, 클라이언트,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

- 대본 자체가 변경?

 

 

스프링과 객체 지향!!!

다형성이 가장 중요

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.

제어의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 는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

 

 

***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 - related interview questions

 

-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
1. SRP :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
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

- 중요한 기준은 변경 -> 파급 효과가 적은 변경이어야 함

2. OCP : 개방- 폐쇄 원칙 open/closed principle
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,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
-다형성 활용
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
 

//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
Mme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기존 코드
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변경 코드
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

=> 다형성 사용 but, OCP 원칙에 어긋남

 

3. LSP -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
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
***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
 

4. ISP 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
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
*** 자동차 인터페이스 -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 리

    사용자 클라이언트 -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 

5. DIP -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

-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, not rncpghk
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
-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!!! not 구현!!!

배우는 역할에 의존 not 상대 배우

 

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
but, with only 다형성,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 불가능

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
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!!!

=>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
   DI (Dependency Injection) 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
   DI 컨테이너 제공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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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

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,

향후 꼭 필요할 때 리펙토링 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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